본문 바로가기

설날 음식 5가지는 꼭 먹어야 하는 이유

행동하라 2023. 1. 7.

 

 

설날이면 꼭 먹어야 하는 5가지 음식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떡국, 갈비찜, 만두, 잡채, 세주를 뽑을 수 있습니다. 왜 설날이면 꼭 먹어야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5가지 음식에는 숨은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음식마다 숨은 의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설날-음식-5가지
설날-음식-5가지

1. 떡국

떡국은 설날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떡국을 먹으면서 어른들이 흔히 "이제 한 살 더 먹는 거다"라는 말을 합니다. 왜 그런 말이 나오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떡국에 들어가는 떡은 가래떡으로 만들어지는데 가래떡은 찰질고 길쭉한 모양을 하고 있어서 예로부터 장수를 상징하는 식재료로 여겨졌습니다. 그래서 한 해를 시작하는 설날에는 떡국을 먹으며 건강하고 오래 살라는 의미로 떡국을 즐겨 먹습니다.

설날-떡국
설날-떡국

 

 

 

 

2. 갈비찜

갈비찜은 설날뿐 아니라 잔칫날이면 상차림에 빠지지 않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설날에 먹는 갈비찜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설날에는 어른들께 귀한 음식을 선물로 보내는 세찬이라는 풍습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흔하지만 예전에는 고기가 귀해서 설날, 추석과 같은 명절에만 세찬을 보냈습니다. 그러한 풍습이 요즘에는 설날 선물세트로 갈비나 소고기를 보내는 것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설날-갈비찜
설날-갈비찜

 

 

 

 

3. 만두

만두는 설날뿐이 아니라 추석에도 즐겨 먹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만두를 사서 간단히 쪄서 먹지만 예전에는 온 가족이 둘러앉아 만두를 빚으며 예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예로부터 만두를 예쁘게 빚으면 예쁜 아들, 딸을 낳을 수 있고 복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의미 때문입니다. 그래서 설날에는 만두를 먹으며 올 한 해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기원하는 의미로 만두를 즐겨 먹습니다.

설날-만두
설날-만두

 

 

 

 

4. 세주

세주는 몸에 좋은 여러 약재를 섞어 만든 술로 음복의 개념으로 한잔씩 마시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풍습이 생긴 이유는 음력 1월 1일 새봄을 맞이하며 새로운 마음으로 힘을 내어 열심히 살자라는 의미와 지난해에 안 좋은 기운과 병을 씻어내어 무병장수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설날이면 찾게 되는 술입니다.

 

 

 

5. 잡채

잡채는 당면과 다양한 채소를 섞어서 만든 음식입니다. 요즘에는 흔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이지만 예전에는 왕이나 양반집에서 먹을 수 있는 귀한 음식 중 하나였습니다. 잡채에 들어가는 다양한 채소로 음식 영양의 밸런스를 잡아주고 민족의 건강과 화합을 뜻하기도 합니다.

설날-잡채
설날-잡채

 

 

 

 

지금까지 설날 음식 5가지는 꼭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설날 음식을 먹을 때 이러한 의미를 생각한다면 조금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지 않을 생각 합니다. 다들 풍요로운 설날 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